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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 심리학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심리학 2024. 1. 19. 10:39반응형
중독 심리학은 중독의 원인, 결과 및 치료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의 전문 분야입니다. 약물 사용 장애라고도 알려진 중독은 약물이나 알코올과 같은 물질을 강박적이고 유해하게 사용하여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을 초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심리학의 이 영역은 중독성 행동의 발달과 유지에 기여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탐구합니다. 이 포괄적인 개요에서 우리는 핵심 개념, 이론적 관점, 위험 요인, 치료 접근법, 중독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할 것입니다.
주요 개념
1. 중독의 정의
중독은 종종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에 설명된 기준에 따라 물질 사용 장애(SUD)로 진단됩니다. SUD에는 조절 장애, 사회적 손상, 위험한 사용, 신체적 또는 심리적 의존 등 약물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 행동이 포함됩니다.
물질 관련 중독 외에도 도박, 게임, 강박적 식사와 같은 특정 행동을 포함하도록 중독의 개념이 확장되었습니다. 이를 행동 중독이라고 합니다.
2. 생물심리사회적 모델
유전적 소인과 신경생물학적 요인은 개인의 중독 취약성에 기여합니다. 신경전달물질 시스템, 보상 경로, 물질이 뇌에 미치는 영향의 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트라우마, 정신 건강 장애, 성격 특성을 포함한 심리적 요인은 중독의 발달과 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처 메커니즘과 자기 규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래 영향, 가족 역학, 문화적 규범, 약물 가용성과 같은 사회적, 환경적 요인이 중독 발병 가능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회경제적 지위와 지역사회 특성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중독의 단계
초기 단계에는 물질을 시도하거나 행동에 참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실험은 호기심, 동료의 압력 또는 기타 사회적 영향에 의해 추진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개인이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 사용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도 환자는 자신의 약물 사용에 대해 어느 정도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사용은 중독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개인은 건강 문제, 관계 손상,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어려움 등 약물 사용과 관련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합니다.
마지막 단계에는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이 포함되며, 부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개인이 물질 사용을 중단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중독은 강박적인 약물 추구, 통제력 상실, 해로운 영향을 알면서도 계속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관용 및 철회
관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질에 대한 반응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개인은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양을 요구하게 됩니다. 관용은 신체적 의존의 특징입니다.
금단 증상은 물질을 줄이거나 중단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메스꺼움이나 떨림과 같은 신체적 증상일 수도 있고, 불안이나 과민성과 같은 심리적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5. 이중 진단
중독은 흔히 다른 정신 건강 장애와 공존하며, 이는 이중 진단 또는 동시 발생 장애로 알려진 현상입니다. 흔히 동반되는 질환으로는 우울증, 불안, 양극성 장애, 성격 장애 등이 있습니다.
중독과 동반 장애를 모두 해결하는 것은 성공적인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의 정신 건강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통합 접근법은 보다 효과적인 결과에 기여합니다.
이론적 관점
1. 질병 모델
질병 모델은 중독을 뇌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만성 뇌 질환으로 개념화합니다. 이는 중독의 생물학적 토대와 유전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질병 모델에 기반한 치료 접근 방식에는 오피오이드 중독에 대한 메타돈이나 부프레노르핀과 같은 약물을 사용한 약물 보조 치료(MAT)를 포함한 의학적 개입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심리적 모델
행동 모델은 중독 발달에서 강화와 조건화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긍정적 강화(예: 약물 사용으로 인한 행복감)와 부정적 강화(예: 스트레스 해소)는 중독 행동의 유지에 기여합니다.
인지 행동 모델은 중독의 발달과 지속에서 부적응적 신념, 대처 전략과 같은 인지 과정의 역할에 중점을 둡니다. 인지 행동 치료(CBT)는 이러한 인지 패턴을 목표로 하여 행동 변화를 촉진합니다.
3. 사회 학습 이론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개인이 관찰과 모델링을 통해 중독성 행동을 학습한다고 가정합니다. 동료, 가족 구성원 및 문화적 요인의 영향은 중독성 행동의 획득 및 강화에 기여합니다.
4. 재검토된 생물심리사회적 모델
중독에 적용되는 생물심리사회적 모델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중독은 한 가지 범주의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향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인식합니다.
5.사회문화적 모델
사회문화적 모델은 문화 규범, 약물 사용에 대한 사회적 태도, 환경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합니다. 중독은 더 넓은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의해 형성된다는 점을 인식합니다.
중독의 위험 요소
1. 유전적 요인
중독 가족력이 있는 개인은 중독성 행동이 나타날 위험이 더 높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중독에 대한 민감성의 변화에 기여합니다.
2. 신경생물학적 요인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방출을 포함한 뇌 보상 경로의 변화가 중독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개인은 물질의 보상 효과에 더 취약할 수 있습니다.
3. 심리적 요인
우울증, 불안, 외상 관련 장애 등 정신 건강 장애가 동시에 발생하면 중독 위험이 높아집니다. 개인은 자가 치료 또는 근본적인 심리적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물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환경적 요인
특히 청소년기 동안 또래 압력과 소셜 네트워크의 영향은 약물 사용 시작에 기여합니다. 또래 집단 내에서 약물 사용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은 개인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족 내 약물 사용 이력, 가족 역학의 역기능, 부모의 감독 부족 등 가족 요인이 중독 위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발달 요인
가족 구성원이나 환경 요인을 통해 물질에 조기 노출되면 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청소년의 뇌는 물질의 영향에 특히 취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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